2. 까막눈 삼디기
◆ 학습 개관
가) 학습주제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하여 읽기 전․중․후 활동하기
나) 학습목표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통하여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를 생각하여 5가지 이상 찾아서 쓸 수 있다.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중 활동을 통하여 책 속의 사건을 정리할 수 있다.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후 활동을 통하여 까막눈 삼디기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다) 학습 대상 : 저학년
라) 관련언어활동 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마) 학습자료 : 까막눈 삼디기 책, 컴퓨터, 색연필, 색사인펜
바) 아동문학 중심의 읽기 활동 계획
아동문학 중심의 읽기 활동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
학습유형 |
평가계획 |
읽기 전 활동 |
∙ 내가 행복한 이유 쓰기 |
개별학습 |
체크리스트 |
읽기 중 활동 |
∙ 사건 정리하기 |
협동학습 |
관찰 |
읽기 후 활동 |
∙ 까막눈 삼디기에게 편지 쓰기 |
개별학습 |
동료평가 |
◆ 교수-학습 과정안
가) 마음 열기 및 학습안내(대집단학습)
- 우리 반 친구들 둘러보기
∙우리 반에서 소외당하거나 외로운 친구는 없는지 둘러본다.
∙친구들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아본다.
- ‘까막눈 삼디기’를 쓴 작가에 대하여 알아보기
∙원유순 선생님에 대하여 알아본다.(책 속의 작가 소개 참고)
∙원유순 선생님이 초등학교 교사이기 때문에 초등학교에서 일어나는 세세한 사건들을 작 품에 섬세하게 다루고 있음을 이야기한다.
1957년 원주에서 태어나 인천교육대학과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졸업. 계몽사 아동문학상과 MBC창작동화 대상 수상. 현재 인천 불로초등학교 교사. 작품-날아라 풀씨야, 똘배네 도라지 꽃밭, 열 평 아이들, 콩달이에게 집을 주세요 등 |
- 원유순 선생님의 동화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하여 읽기 전, 중, 후 활동을 할 것임을 소 개하기
- 학습목표 확인하기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통하여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를 생각하여 5가지 이상 찾아서 쓸 수 있다.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중 활동을 통하여 책 속의 사건을 정리할 수 있다.
◎ ‘까막눈 삼디기’를 활용한 읽기 후 활동을 통하여 까막눈 삼디기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나) 읽기 전 활동 :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 쓰기(개별학습, 대집단학습)
- 까막눈 삼디기 책 앞 쪽의 작가의 말 ‘행복한 아이들에게’를 먼저 읽 는다.
- 작가의 말을 읽은 후,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를 생각해 보고 5가지 이상 쓴다.
- 내가 행복한 이유를 발표한다.
다) 읽기 중 활동 : 까막눈 삼디기를 읽으며 사건 정리하기(협동학습, 소집단학습)
- 짝과 함께 ‘까막눈 삼디기’를 읽는다.
- 짝과 번갈아 가면서 책 속의 작은 제목마다 일어난 사건을 정리하며 내용을 알아본다.
- 모둠에서 책 속의 작은 제목에 따른 인상적인 부분, 자신의 느낌을 발표한다.
<책 속의 작은 제목 순서> 1. 까막눈 삼디기 2. 심술보 삼디기 3. 전학 온 아이 연보라 4. 동그라미로 그린 얼굴 5. 빵점이 아니야 6. 할머니, 동화책 읽어드릴게요 7. 넌 백점이야 |
라) 읽기 후 활동 : 까막눈 삼디기에게 편지쓰기(개별학습, 대집단학습)
- 내가 삼디기 곁에 있는 친구라면 까막눈 삼디기를 어떻게 도와주고 싶은지, 어떻게 글자 공부를 가르쳐주고 싶은지 편지 쓰기
- 편지 발표하기
마) 학습정리(대집단학습)
- 책을 읽고 느낀 점, 활동하면서 느낀 점 발표하기
바) 수행평가
-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알고 있으며 긍정적인 생활 태도를 갖고 있는지 활동지를 통해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 짝활동, 모둠 활동으로 사건을 정리하고 인상적인 부분, 느낀 점을 발표하는 태도를 관찰 평가한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감동을 살려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편지를 통해 나 나내었는지 친구들의 평가를 참고하여 평가한다.
읽기 전 활동
- 까막눈 삼디기 -
이 름 |
|
* ‘까막눈 삼디기’를 읽기 전에 작가의 말 ‘행복한 아이들에게’를 먼저 읽어 봅시다. 그리고, 까막눈 삼디기보다 내가 행복한 이유를 5가지 이상 찾아서 써 봅시다.
- 까막눈 삼디기 -
이 름 |
와 |
* ‘까막눈 삼디기’를 읽으면서 짝과 함께 번갈아 가면서 내용을 정리해 보고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 책 속의 작은 제목 ♥ |
♥ 이런 내용이지요 ♥ |
까막눈 삼디기 |
|
심술보 삼디기 |
|
♥ 책 속의 작은 제목 ♥ |
♥ 이런 내용이지요 ♥ |
전학 온 아이 연보라 |
|
동그라미로 그린 얼굴 |
|
빵점이 아니야 |
|
할머니, 동화책 읽어드릴게요 |
|
넌 백점이야 |
|
읽기 후 활동
- 까막눈 삼디기 -
이 름 |
|
* 내가 삼디기의 곁에 있는 친구라면 어떻게 도와주고 싶은지, 어떻게 글자 공부를 가르쳐주고 싶은지 삼디기에게 편지를 써 봅시다.
'STM스터디 > 독서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속담, 함께 배워요 (0) | 2018.01.24 |
---|---|
꿈꾸는 뇌 (0) | 2017.12.24 |
4학년 독서기록장 (0) | 2017.12.21 |
독서논술자료, 저학년 (0) | 2017.12.19 |
강아지똥 (0) | 2017.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