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주제를 논의하거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혹은 학생들끼리 일정한 규칙과 단계에 따라 대화를 나누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교사의 역할보다는 학생의 참여와 역할이 강조되며 모든 교과와 모든 학년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간단한 정보나 지식의 습득보다는 고차적인 인지 능력의 함양에 적합하며, 특정 문제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탐색하거나 태도 변화를 기하는 데 적합하다.
이 방법은 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학습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창의성 및 미지의 사실에 대한 호기심과 해결 과정에 대한 인내심 등을 요구하는 수업 방법이다. 이 방법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의사 소통 기능과 대인 관계 기능의 함양이 중요한 목표의 하나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가 토의식 수업의 성공에 관건이 된다.
이 방법은 인문·사회 과학 분야의 교과목뿐 아니라, 특정한 개념을 적용하는 연습을 하거나 문제 해결의 기능을 습득하는 데 학습 과제의 본질이 있는 경우라면 어느 분야의 교과목이건 간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업 계획과 준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국어과에서는 말하기·듣기 영역의 토론 및 토의 수업에 적용이 가능하다. 글쓰기 준비 단계에서의 소집단 활동 등에서 하나의 기법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STM스터디 > 독서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독다독 독서교실  (0) 2018.06.07
창의성 개념의 동향  (0) 2018.04.13
과정중심 글쓰기  (0) 2018.04.13
활동지 3-등장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0) 2018.03.30
활동지  (0) 2018.03.30
Posted by Sarah Par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