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작품 이해하기
작품에 숨겨진 작가의 의도와 장치를 보다 더 잘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도록 질문을 구조화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구조화된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배경> * 작품의 배경은? 언제, 어디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가? * 만약 배경이 달라진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겠는가? * 작품의 배경이 주는 효과는 무엇인가? <인물> * 작품에서 인물들은 누구누구이며 어떤 인물인가? * 그 인물이 그러한 사람으로 생각되도록 하는 말과 행동은 무엇인가? * 인물들은 어떤 비슷한 점이 있으며 직면한 공통의 문제는 무엇인가? * 작품에서 인물이 변화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인물이 그러한 생각이나 행동을 하게 된 동기나 이유는 무엇인가? <주제> * 이 작품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은 어떤 것인가? <갈등> * 작품에 드러나는 갈등(문제)은 누구와 누구의 갈등인가? * 갈등(문제)은 무엇이며 일어나게 된 원인은 어떤 것인가? * 그 갈등(문제)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반응> * 작품의 인물은 그 갈등 문제에 관하여 어떻게 느끼는가? * 그 인물이 시도한 행동은 어떤 것인가? * 그 인물이 시도한 행동은 잘한 것인가? 문제는 없는가? <해결> * 인물이 그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 행동은 어떤 것인가? * 그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어떻게 해결되었는가? * 그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은 누구인가? * 그 문제가 해결되지 못했다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인물이 다음에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작품 속 다른 인물은 그 해결에 관해 어떻게 느끼는가? <나의 의견> * 나는 그 해결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만약 나라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였겠는가? |
* 출처 교육과정 평가원
'STM스터디 > 독서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장양식 (0) | 2018.02.02 |
---|---|
고등-작문의 정의 , 중요성, 특성 (0) | 2018.01.31 |
운수좋은 날 (0) | 2018.01.25 |
우리 속담, 함께 배워요 (0) | 2018.01.24 |
꿈꾸는 뇌 (0) | 2017.12.24 |